영국에 사상가였던 '존 로크'는 후에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고 주장했다.
이는 건강해야 더욱 즐겁게 밝게 행복하게 생활 할 수 있어서다.
이 처럼 더 행복한 삶을 위해 우리는 좋은 먹거리와 올바른 운동을 생활화 해야 한다.
아무리 부자가 되도 건강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이제 본문의 비타민 B에 대한 궁금증을 한번에 차근 차근 설명하겠다.
첫째. 비타민 B의 효능
비타민B라고 해서 한 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비타민B는 B1, B2, B6, B12가 있다.
(영양제를 먹을때는 이를 항시 확인해 보자)
-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준다.
- 뇌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준다.
-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대표적으로 위 5가지가 비타민B의 대표 효능이다. 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건강에 좋으며 약통 뒤에 표시 된 함량을 반드시 지켜서 먹어줘야 좋다.
과도한 복용은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둘째. 비타민 B랑 같이 먹으면 좋은 다른 영양제
비타민B는 보통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다. 하지만 위에 말했던 주 비타민B중 B12는 동물성 식품에만 섭취가 가능하므로 채식주의자들은 따로 보충제를 복용해줘야 한다.
- 비타민 C : 철분 흡수를 도와준다.
- 칼슘 :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비타민 D : 칼슘 흡수를 도와준다.
- 마그네슘 : 비타민B6와 같이 뇌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아연 : 비타민B6와 같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지만 복용시 반드신 의사와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처럼 비타민B와 같이 먹으면 좋은 약품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구매 전에 약사와 의사에게 다시 한번 물어보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다른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셋째. 비타민 B의 부작용
이 처럼 비타민B는 많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약과 영양제들 처럼 부작용 또한 존재한다.
비타민 B군은 대체로 안전한 제품이지만 과도한 복용은 일부 부작용을 유발한다.
- 독성이 발생
- 체내 열
- 발진
- 가려움증
- 설사
- 구토
- 두통
비타민 B1, B2, B6, B12는 발한되기 어렵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과도한 복용을 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특히 흡수가 좋아 흡수량을 조절하기가 어려워지는 비타민 B6는 장기간 복용하면 체내 피리독신 농도가 증가하여 신경계 문제를 일으킨다고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고 권장 섭취량을 준수하여 복용하자!!
만약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이만 마치며 다시 한번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말을 기억하며 행복한 부자가 되길 바란다.
'카테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떨지 않고 말 잘하는 법 휘둘리지 않는 대화 (2) | 2024.09.13 |
---|